정    관
사단법인 대한보건협회
제정 1975년 7월 15일
개정 1981년 12월 7일
개정 1986년 2월 16일
개정 1992년 3월 6일
개정 1994년 2월 19일
개정 1996년 11월 15일
개정 2001년 4월 1일
개정 2002년 11월 3일
개정 2006년 8월 4일
개정 2007년 5월 4일
개정 2007년 6월 11일
개정 2009년 9월 10일
개정 2011년 5월 26일
개정 2015년 9월 2일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회는 사단법인 대한보건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라 칭하며, 영문표기는 Korea Public Health Association 으로 한다.
제2조 (목적)
협회는 국민보건에 관한 사항을 조사 연구하여 홍보하고, 보건의 국제적 동향에 대한 관련 지식과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여 회원 상호간에 교환하고 보건정책수립 및 국민보건의 향상, 사회복지의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무소)
    ① 협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② 협회는 필요에 따라 지부 또는 지회를 둘 수 있다.
    ③ 제2항의 지부 또는 지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협회내규로 정한다.
제4조 (사업)
협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지식의 교육, 홍보에 관한 사항
    2.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학술조사, 연구에 관한 사항
    3. 국민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국내·외 보건사업에 관한 사항
    4. 국민건강증진에 관한 정보수집, 분석, 평가 및 교환에 관한 사항
    5. 국내?외 보건관련단체와의 교류에 관한 사항
    6.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간행물 발간에 관한 사항
    7. 회원의 친목, 협력증진 및 복지에 관한 사항
    8. 주무관청 및 기타 기관으로부터 위탁, 협조 요청받은 사업에 관한 사항
    9. 절주와 음주문화의 건전화를 위한 사업에 관한 사항
    10. 보건분야 인력의 교육과 개발 및 평생교육원 운영에 관한 사항
    11. 기타 협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항
제2장 회원 및 회비
제5조 (종류)
회원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정회원: 협회의 목적과 사업에 동의하여 입회를 신청하고 입회비와 연회비 또는 평생회비를 납부한 사람
    2. 학생회원: 보건의료분야 관련 대학원 또는 대학(전문 대학을 포함한다)에 재학 중인 자로서 협회의 목적과 사업에
     동의하여 입회를 신청하고 학생회비를 납부한 사람(학생회원은 정회원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3. 준회원: 협회의 목적과 사업에 동의하여 입회를 신청한 사람
    4. 기관회원: 협회의 목적과 사업에 동의하여 입회를 신청하고 기관회비를 납부한 기관
    5. 명예회원: 보건계 또는 협회의 발전에 공헌이 현저한 자로서 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자
제6조 (의무)
    ① 회원은 협회의 정관과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② 정회원, 학생회원 및 기관회원은 회비를 납부해야 한다.
제7조 (권리)
    ① 정회원과 기관회원은 협회의 운영과 활동전반에 관하여 발의 및 참여할 수 있다.
    ②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③ 학생회원과 준회원은 협회의 운영과 활동전반에 관하여 건의할 수 있다.
제8조 (자격상실)
    ① 회원은 탈퇴의사를 밝힘으로써 탈퇴할 수 있다.
    ② 회원으로서 의무를 다 하지 않거나 협회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때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제명할 수 있다.
제9조 (회비)
협회의 회비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그 금액은 대의원총회의 의결로 정한다.
     1. 입회비
     2. 정회원 회비 (연회비, 평생회비)
     3. 기관회비
     4. 지부·지회 부담금
     5. 회원학회 부담금
     6. 기관회비
     7. 학생회비
제3장 임원
제10조(임원)
     ① 협회에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 1명
     2. 부회장 8명 이내
      가. 수석 부회장 1명, 부회장 2명
      나. 직역별 부회장 : 지부 및 지회 대표, 회원학회 대표, 전국보건대학원 대표, 전국대학보건학과 대표, 전국보건전문대학 대표
     3. 이사 15명 이상 100명 이내(회장, 부회장 포함)
     4. 감사 - 2명
     ② 제1항 제2호 나목의 직역별 부회장은 각 직역별로 추천하되, 임원선임에 관한 절차는 제11조의 규정에 따른다.
제11조(임원의 선임 및 보선)
    ① 협회의 임원은 대의원 총회에서 선출하며 그 대상은 정회원으로 한다.
    ② 회장이 되고자 하는 자는 대의원 5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대의원총회 개최일 15일전까지 협회 사무처에 입후보등록을 해야
        하며,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성립된 대의원총회에서 무기명 비밀투표에 의한 출석 대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인으로
         한다. 다만,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는 경우에는 다수득표순에 의한 1위와 2위의 득표자를 대상으로 2차 투표를 하여 다수득표자
         를 당선인으로 하되, 득표수가 동일한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인으로 한다.
     ③ 임원에 결원이 생긴 때에는 대의원총회에서 보선하며 회장의 결원이 발생한 때에는 그 잔여임기가 6개월 이상이면 차기
         대의원총회에서 이를 보선하며, 그 잔여임기가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제13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해당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리한다.
     ④ 제11조 제2항의 회장선거 절차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협회내규로 정한다.
제12조 (임원의 임기)
    ①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 보궐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
제13조 (임원의 임무)
    ① 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대의원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을 시행한다.
    ② 수석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궐위 시에 그 직무를 대리하고, 수석부회장의 궐위 시 그 대리는 부회장 중 연장자순에 따른다. .
    ③ 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이 되며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결권을 갖는다.
    ④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수행한다.
        1. 협회의 재산상황과 회계를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불미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 이를 대의원총회와 주무 관청에 보고하는 일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대의원 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그밖에 이사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4장 대의원총회
제14조 (대의원총회)
대의원총회(이하 "총회"라 한다)는 대의원을 구성원으로 하며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총회의 의장은 회장이 된다.
제15조 (구성)
총회의 대의원은 정회원으로서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각 지부의 지부장
    2. 각 지회의 지회장
    3. 각 회원학회의 학회장
    4. 역대 회장
    4. 협회의 임원
제16조 (정기총회)
정기총회는 매년 1회 회장이 소집한다.
제17조 (임시총회)
임시총회는 재적회원 3분의 1이상 또는 20인 이상 이사의 요구가 있거나 제13조제4항제4호에 의한 감사의 소집 요구 시,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18조 (의결사항)
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임원 선출?해임 및 명예회장 추대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 승인에 관한 사항
    3. 정관변경 및 해산에 관한 사항
    4. 기본재산의 취득과 처분에 관한 사항
    5. 입회비, 연회비, 평생회비, 기관회원회비 및 기타 부담금의 결정에 관한 사항
    6. 지부, 지회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사항
    7. 기타 이사회에서 제출한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19조 (총회의 소집절차)
회장은 총회개최 7일전까지 대의원에게 회의의 목적사항과 장소 및 일시를 기재하여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보한다. 다만, 전자우편은 수신여부를 확인한다.
제20조 (의결정족수)
    ① 총회는 특별히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적대의원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정관개정 및 기본재산 처분, 해산에 관하여는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 의결하고 주무관청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대의원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총회에 출석할 수 없을 때에는 회장에게 위임장을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대의원은 출석한 것으로 본다.
    ③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위임장을 제출한 경우에는 의결권 또는 표결권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제21조 (의사록)
    ① 총회의 의사를 의사록에 기록하고 회장, 부회장 및 출석 이사가 서명 날인한다.
    ② 총회의 의장은 의사록을 법인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5장 자문위원회
제22조 (자문위원회)
    ① 회장은 주요사항에 대해 자문을 구하기 위하여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자문위원회는 명예회장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23조 (구성)
자문위원회는 명예회장, 고문 및 자문위원으로 구성한다.
제24조 (명예회장 및 고문)
    ① 협회는 총회의 의결로 명예회장을 추대할 수 있다.
    ② 회장은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역대회장을 고문으로 위촉할 수 있다.
제25조 (자문위원)
자문위원은 실행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26조 (자문사항)
자문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자문한다.
    1. 사업의 계획과 추진
    2. 재정운영
    3. 기타 협회 운영에 관한 사항
제6장 이사회
제27조 (구성)
    ①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하며 회장이 의장이 된다.
    ② 감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28조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협회의 목적과 사업수행에 관한 사항
    2.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3. 고문과 명예회원의 인준에 관한 사항
    4. 회원의 상벌에 관한 사항
    5. 전문위원의 인준에 관한 사항
    6.회원학회 가입 및 탈퇴에 관한 사항
    7. 기타 법령이나 이 정관에 의하여 이사회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
제29조 (이사회의 소집)
    ① 이사회는 정기 이사회와 임시 이사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 이사회는 연1회 개최하고, 임시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또는 재적 이사 3분의 1이상의 서면요구나
        감사의 연서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 소집한다.
    ③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는 회장이 회의의 목적사항과 장소 및 일시를 기재하여 회의개최 7일전까지 각 이사에게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전자우편은 수신여부를 확인한다.
제30조 (개의와 읠결정족수)
이사회는 이 정관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1조 (위임장의 제출)

    ① 이사가 불가피한 사정으로 이사회에 출석할 수 없을 때에는 의장에게 위임장을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이사는 출석한 것으로 본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임장을 제출한 경우에는 의결권 또는 표결권에 관한 사항은 정관 제20조 제3항을 준용한다.
제32조 (의사록)
    ① 이사회의 의사록을 작성한다.
    ②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과 출석 이사가 서명 날인하여야 한다.
    ③ 의장은 의사록을 법인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7장 운영위원회
제33조 (구성 및 소집)
    ① 협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총무, 기획, 사업, 학술, 교육, 홍보, 대외협력, 법제 및 정보 업무 등으로 나누어 분야별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이사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하고, 위원은 위원장이 위촉한다.
    ③ 위원회의 개의 및 의결절차는 이사회의 개의 및 의결절차를 따른다.
제34조 (의결사항)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이사회가 위임한 사항
    2.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3. 기타 필요한 사항
제35조 (의사록)
위원회의 의사는 의사록에 기록하고 위원장과 출석 위원이 서명 날인하여 법인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8장 사무처
제36조 (조직)
    ① 협회의 회무수행에 필요한 사무일체를 집행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② 사무처에는 사무처장 및 필요한 직원을 둔다.
    ③ 사무처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회무를 처리하며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④ 사무처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⑤ 사무처의 직제 및 직원의 복무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9장 범국민절주운동본부
제37조 (설치 및 운영)
    ① 건전음주 홍보, 음주폐해 예방과 감소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범국민절주운동본부를 둔다.
    ② 범국민절주운동본부장은 회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10장 평생교육원
제38조 (설치 및 운영)
    ① 보건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보건사업지원을 위하여 평생교육원을 둔다.
    ② 평생교육원장은 회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11장 회원학회
제39조 (회원학회)
    ① 협회에 보건학 및 국민건강증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보건학 관련 학술단체를 회원학회로 둘 수 있다.
    ② 보건학 관련 학술단체가 회원학회로 가입하고자 할 때는 소정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가입이 인준된 회원학회의 명부와 관련 서류는 사무처에서 영속적으로 보관·관리하여야 한다.
제12장 자산 및 회계
제40조 (자산구분)
    ① 협회의 자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② 기본재산은 기본재산으로 할 것을 규정하여 출연된 재산과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기본재산에 편입된 재산으로 하며
        그 목록은 별지1과 같다.
    ③ 그 이외의 재산은 보통재산으로 한다.
제41조 (자산의 관리)
기본자산을 취득, 매도, 증여, 교환, 임대, 담보제공 또는 채무 부담행위 그 밖에 권리의 포기, 의무의 부담 등의 처분을 하고자 하는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42조 (재정)
협회의 재정은 연회비, 부담금, 수입금과 기부금 등으로 충당한다.
제43조 (기부금의 관리)
협회의 기부금 관리의 명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기부금액과 사용내역을 협회 홈페이지에 1년에 2회(전·후반기)이상 공개한다.
제44조 (청산 후 잔여재산)
협회가 해산할 때의 청산 후 잔여재산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협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비영리법인에 기부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시킨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준회원제도 실시에 따른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일반회원은 이 정관 제5조 제2호에 따른 준회원으로 본다.
제3조 (자문위원 임기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자문위원의 임기는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4조 (범국민절주운동본부장 임기 기산 적용)
이 정관 시행당시 범국민절주운동본부장의 임기는 이 정관 시행일로부터 기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