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급성장하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며 정서적·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영양 관리는 이러한 발달을 최대화하는데 중요하다. 청소년의 영양 관리를 위해서는 식생활과 영양문제를 알고 올바른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결식과 빈혈 - 우리나라 청소년의 식생활은 국민영양조사에서 보면 청소년 남자 30%, 여자 43%가 아침을 먹지 않고 있어서 아침 결식이 심각하게 나타났다. 중·고등학생들 중 특히 여학생들은 아침에 바쁘고, 날씬해지고 싶어서 다이어트를 하느라 결식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중에는 심각하게 빈혈을 일으키면서 건강 장해를 나타내고, 식욕부진이나 거식증 등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청소년의 에너지, 단백질, 비타민 C와 철, 칼슘, 비타민 A 등은 심각한 저영양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여성의 20% 이상이 빈혈을 나타낸다는 보고는 심각한 것이다. 체중을 위한 식이의 섭취 부족·식사량 감소 등으로 빈혈을 더욱 악화시키며, 월경 불순 등을 유발한다.

 

패스트푸드와 스낵류 과다 섭취 -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서구식 패스트푸드나 라면 등을 즐겨 섭취하고 간식은 튀긴 스낵 종류를 많이 먹는다. 이러한 식사는 우리나라 밥중심식사보다 지방함량이 높고 에너지 함량도 높으며, 채소의 섭취량은 아주 낮다. 따라서 장기간 이러한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으면 비만 위험이 훨씬 높아진다.


비만 - 최근 서울시의 보고에 의하면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의 비만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고등학생의 15%가 비만이었다. 운동을 하지 못하고 심한 입시 스트레스로 인하여 식사량이 늘고 따라서 비만이 늘고 있다.

 청소년 비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발생위험을 높이며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게 된다.  청소년 비만이 신체적·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나라는 비만과 함께 심한 입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고혈압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의 치료는 청소년기 비만인 경우 우선 체중감량과 운동을 하면 혈압과 혈중 지질이 낮아지게 된다.


흡연과 음주 - 청소년의 흡연은 폐는 물론 신체건강에도 해를 준다. 특히 폐는 가장 서서히 발달하는 장기이며, 사춘기에도 성인 폐의 약 1/2정도밖에 발달되지 않는다. 청소년의 음주율을 보면 주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는 청소년기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작용한다. 청소년들은 음식섭취를 거의 하지 않고 술만 마시는 경우가 많아 영양불균형이나 영양불량의 위험이 높고 위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청소년의 올바른 식생활 지침

 청소년의 영양관리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학교급식, 외식업체, 식품산업체가 함께 협동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청소년 자신이나 학교급식시 교육할 수 있는 식생활 지침 내용을 소개한다.  골고루 식품을 섭취하는 균형식은 영양 관리의 기본이다. 균형식은 다양한 식품을 균형있고 알맞게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다.

■ 밥을 하루에 두끼 이상 먹고 반찬도 골고루 먹는다.

■ 튀긴 음식과 패스트푸드, 스낵류를 적게 먹는다.

1인분량

열량(kcal)

단백질(g)

지질(g)

라면

443

11.5

17.2

닭튀김

346

25.8

22.7

 따라서 매일 라면과 닭튀김, 스낵류를 먹는다면 과다한 열량과 지질을 섭취하게 된다. 따라서 닭튀김, 피자, 돈가스 등의 식품을 매일 먹는 것은 비만과 고지혈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먹고, 우유를 매일 2컵이상 마시도록 한다. 이는 비타민, 무기질의 공급과 함께 섬유질을 제공하여 변비 등을 예방하게 된다.

■ 아침을 꼭 먹고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는다.

■ 내 키에 맞는 건강 체중을 바로알고 매일 활동량을 늘리고 운동을 한다. 걷기, 맨손체조 등이라도 매일 한다. 청소년의 표준 신장은 남자 172cm, 여자 160cm이고, 체중은 남자 64kg, 여자 52kg이다. 이 체중의 ±10%는 정상이다.


 음식을 섭취하기는 쉽고 소비하기는 어려운 것을 다음 표에서 알 수 있다.

섭취한 음식

에너지(kcal)

운동에너지 소모량

쌀밥 1공기

300

달리기 3.6km

초콜릿 1개

150

줄넘기 27회

라면 1개

450

탁구 98분

아이스크림 1개

225

배구 72분

■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다. 청소년기는 왕성한 성장을 위해서 충분한 영양공급을 해야하며, 술이나 담배는 간과 폐에 큰 해를 끼친다.

 건강은 영양과 함께 충분한 휴식과 운동이 수반되어야 지킬 수 있다.

 구재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